Economy

약세장의 두가지 위험

유목민(Nomad) 2022. 1. 28. 22:56

조정장: 고점대비 -10%

약세장: 고점대비 -20%

전설적인 투자자 Stanley Druckenmiller는 자신의 역사적 분석에 따르면 주식에 의미 있는 약세장을 만드는 두가지 요인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금리인상과 전쟁발발입니다.

 

연준은 올해 금리인상과 국채보유 축소를 계획하고 있음을 인정했고, 크렘린에서 키예프까지, 천안문에서 대만까지 요동치고 있습니다. 지정학적 위험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군대를 경계태세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위협이 계속 증가함에따라 동유럽에서 대기전력을 배치하고 진지를 강화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지 말라는 요구에 대한 미국의 대응에 대해 비관적이었습니다. 이번 주 초 미 국무부는 외교관과 대사관 직원의 가족에게 우크라이나를 떠나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허세를 부리지 않는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작년에 유가와 함께 좋은 성과를 보였던 러시아 주식이 2022년에 폭락했다는 사실에 주목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서방과 러시아 사이에 경제 전쟁이 일어나도 러시아 에너지 수출을 중단하거나 러시아가 SWIFT(국제 금융 송금 메커니즘)를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거나 러시아로 향하는 상품에 대한 수출 통제와 같은 강력한 제재가 발생한다면 세계 경제는 판돈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위험자산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더 나을 것이지만, 특히 3년 간의 강세장, 높은 가치 평가 및 글로벌 시장의 일부 코너에서의 투기적 과잉을 고려할 때 우호적인 전반적인 환경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2020년 대유행으로 인한 약세장은 S&P500이 기록상 가장 빠르게 급락한 약세국면에서 34% 하락하면서 21거래일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다음 약세장이 정말로 시작이라면 너무 빨리 끝나거나 피해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낙관하지 않습니다.

2022년에는 현금이 더 이상 쓰레기가 아닐수 있습니다.

 

베어마켓(Bear Market)이란?

약세장이란 용어는 상승하는 시장을 나타내는 황소장과 대조적으로 대부분의 주식 가치가 하락하는 시장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다.